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부동산 증여 장점 2가지 (주택, 아파트, 등)

by 봄이네엄마 2022. 8.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동산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하여 포스팅을 하고 있는 봄이네 엄마입니다. 저만 알고 있는 것보다 여러 사람들이 많은 혜택을 나눌 수 있도록 공유하려고 합니다. 어려운 내용보다는 최대한 알기 쉽게 정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부족하더라고 많은 것을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부동산 정책, 정보는 시간이 생명인 거 같더라고요. 조금만 늦거나 예전 정보를 알고 진행하면 큰 손실이 발생하거나 난감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최신 정보를 꼭 알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올해 주택증여 장점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부터 양도소득세 이월과세 5년→10

2. 2023년부터 증여주택 취득세 매매사례가로 계산


 

 

 

 

 

 

 

 

 

 

 

 

 

2023년부터 증여주택에 대한 증여세가 변경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시가가 아닌 매매사례가로 한다는 의미느 아마도 최근 거래가격으로 산정한다는 뜻으로 해석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조금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부터 양도소득세 이월과세 5년→10년

증여 받고 팔면 안되는 기간이 5년에서 10년으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건 못파는건 아니지만 판다면 이월과제 적용이 되어 세금을 많이 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여 부동산은 10년 이후에 파는게 좋다는 의미입니다. 내년부터 증여를 받는다면요.

현재 특수관계자에게서 주택을 증여받은 후 5년 이내에 양도하면, 양도차익을 계산할 때 증여한 사람의 과거 취득가액을 증여받은 사람의 취득가액으로 적용하는 이월과세 기준이 있다. 양도소득세 이월과세다.

예를 들어 남편 A가 2015년 2억 원에 샀던 집을 2024년 10억 원에 양도하면 양도차익은 8억 원이지만 동시에 아내에게 6억 원에 기부한다. . 2020년, 2024년 아내가 아내에게 주었습니다. 10억원에 집을 양도하면 세금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부부간의 증여공제로 증여세를 부인이 부담하지 않아도 되고 양도세 계산을 위한 양도이익도 4억원으로 줄어든다. 다만, 가족간 기부를 통한 탈세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이월세를 도입했다. 특수관계인 간에 증여 후 5년 이내에 양도하는 경우 양도세는 증여인이 취득한 때부터 최초 취득한 때까지 이월한다. 실제로 A씨 부인이 증여를 받은 지 5년이 채 되지 않은 2024년에 양도세를 냈기 때문에 당시 남편의 취득가액 2억원을 기준으로 8억원 양도에 대한 소득세를 계산했다. 그가 받은 6억원 대신 인수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현재 이 경우에도 기부 5년이 지나면 이월세 면제가 가능하다.

 

 

 

 

 

 

 

 

반응형

 

 

 

 

 

 

 

2023년부터 증여주택 취득세 매매사례가로 계산

기존 공시가로 취득세를 납부하였다면 내년부터는 매매사례가로 취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즉, 취득세가 올라간다는 뜻이죠.  내년부터는 증여 주택에 대산 세부담이 커집니다. 

프리하우스는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고정된 구매 가격이 없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선물 집의 현재 구입 세금은 집의 "공시 가격"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아파트 등은 공동주택의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하고, 일반주택은 개별주택의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공시가격은 보통 실거래가의 60~70% 수준으로 매우 낮은 수준으로 일반 매매가에 비해 증여세 부담이 가볍다.

다만, 2023년부터는 증여주택 구입가를 산정할 때 공시가격이 아닌 '공시가격' 기준이 적용된다. 확정시가라 함은 공시지가, 감정가, 공시가 등 시가로 확정된 가액을 말한다.

실제 증여일로부터 6~3개월 이내에 유사한 매매 또는 매매가 발생한 경우 이 금액이 취득세 과세표준이 됩니다. 공시가격보다는 디테일 면에서 불리할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 올해 부동산 증여 장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삶이 힘들어지고 있는데 세금이 올라간다는 소식을 들으니 속상합니다. 하지만 저랑은 상관없는 일이긴 합니다. ㅎㅎㅎ 증여 받을 부동산이 없거든요.

해당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어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주택증여, 아파트 증여, 부동산 증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세금관련 포스팅도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2022.08.08 - [부동산정보] - 1가구 1주택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비과세, 2주택자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완화

 

1가구 1주택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비과세, 2주택자 종합부동산세(종부세) 완화

윤석열 정부의 부동산 정책입니다. 어떤 것인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가구 1주택자 14억까지 종합부동산세 비과세(한시적), 2주택자 종합부동산세 완화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기

jjw.investjspark.com

2022.07.06 - [꿀팁] - 증여세, 증여세율, 증여세면제한도액, 증여세 계산기

 

증여세, 증여세율, 증여세면제한도액, 증여세 계산기

증여세 면제한도를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큰 세부담 없이 자녀에게 혹은 가족에게 효율적으로 자산을 증여할 수 있어요. ​ 특히 요즘 불안정한 부동산 시세로 많은 부모들이 자녀의 경제적

jjw.investjspar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