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편두통 원인, 치료법, 좋은 음식

by 봄이네엄마 2022. 10. 8.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하여 포스팅을 하고 있는 봄이네 엄마입니다. 저만 알고 있는 것보다 여러 사람들이 많은 혜택을 나눌 수 있도록 공유하려고 합니다. 어려운 내용보다는 최대한 알기 쉽게 정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부족하더라고 많은 것을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편두통 원인, 치료법,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편두통 원인

2.  편두통 증상

3.  편두통 치료법

4.  편두통에 좋은 음식


편두통 원인

편두통이란 ? 

일반적으로 머리의 한쪽에서만 나타나는 통증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지만,박동성,일측성 통증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고구역, 구토 증상 및 빛과 소리 공포증이 발생하는 특징적인 두통을 뜻하며,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유병율에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주로 젊은 성인 여성에서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지만,머리로 가는 혈류가 증가되어 혈관이 확장되고,이로 인해 뇌에 있는 신경 섬유가 압박을 받아 두통이 발생한다는 혈관 가설이 유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이는 편두통의 여러 증상 중 전구 증상이나 조짐을 잘 설명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으며,이에 대해 신경 이론과 관련된 신경성 염증 가설이 제시되었다고 하는데요, 또,편두통 환자에서 가족력이 보이는 경향이 확인되어 유전적 요인이 관련한다고생각되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편두통 증상

1. 뇌에 특별한 질환이 없는 두통

편두통의 증상으로는 먼저 뇌에 특별한 질환이 없는 두통을 의미하는 1차성 두통이 있다. 1차성 두통은 대부분의 환자들이 호소하는 두통으로 긴장성 두통, 혈관성 두통, 원인미상 두통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긴장성 두통은 심한 스트레스나 경직되고 긴장된 자세로 인해 뒷목이나 뒷머리 또는 머리 전체에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운동부족과 근육의 부적절한 사용 등으로 인해 머리 근육이 지나치게 긴장한 경우 유발된다. 긴장성 두통 80% 이상은 주위 근육과 근육 부착, 안대 등에서 유발되는 통증이다.

 

2. 여러 질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두통

여러 질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두통인 2차성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근막동통 증후군, 약물에 의한 두통, 뇌종양, 뇌출혈 등이 있다. 대부분 2차성 두통을 겪는 환자들은 두통에 대한 경각심 없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 당시에는 일시적으로 두통 증상이 사라질 수 있지만 내성이 생기면서 오히려 진통제를 복용해도 별 효과가 없어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편두통 치료법

편두통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급성기 약물 요법을 통해 통증을 완화시키면서 두통의 빈도와 강도, 지속 시간을 줄이기 위한 예방 요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편두통이 발생하면 약물 복용을 통하여 최대한 빨리 두통과 동반 증상을 멈추거나 완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편두통 발작이 시작되면 즉시 급성기 약물을 투여해야 합니다. 약물을 빨리 투여할수록 더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인 진통제, 카펠고트 등이 포함된 복합 진통제는 과거에 이러한 진통제를 통해 효과를 보았던 환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가 약물을 남용하면 약물 과용 두통으로 증상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편두통에 특이적으로 사용하는 급성기 약물로는 수마트립탄(sumatriptan), 졸미트립탄(zolmitriptan), 나라트립탄(naratriptan) 등이 있습니다. 이는 비교적 부작용이 적지만 일부 가슴 또는 흉부의 압박감, 저림, 이상한 느낌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관상 동맥을 수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허혈성 심장 질환을 가진 환자의 경우에는 이러한 약물의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비약물적 치료법으로는 편두통을 일으키는 인자를 피함으로써 편두통을 예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편두통의 흔한 유발 인자로는 정서적 스트레스, 수면 부족, 피로, 소음, 생리가 있습니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음식으로는 치즈, 소시지, 햄, 베이컨, 초콜릿, 카페인 함유 음식 등이 있습니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약물로는 항고혈압제, 제산제, 진통 소염제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식이 조절도 중요합니다. 편두통을 유발하는 타이라민이 포함된 치즈, 초콜릿, 밀감, 커피, 적포도주는 주의해야 합니다. 우유 제품, 견과류, 소금, 토마토, 코코넛 등도 조심해야 합니다.

 

편두통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환자는 안정을 취하고 대인 관계를 개선하며 긍정적인 사고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일단 편두통 증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통증 부위에 냉찜질을 함으로써 통증을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편두통에 좋은 음식

1. 머위

2. 홍삼

3. 버섯

4. 무

5. 국화

6. 아몬드

7. 생강

8. 연어

9. 바나나

10. 시금치

지금까지 편두통 원인, 치료법,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