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갱년기 불면증 치료 방법, 좋은 음식

by 봄이네엄마 2022. 10.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건강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하여 포스팅을 하고 있는 봄이네 엄마입니다. 저만 알고 있는 것보다 여러 사람들이 많은 혜택을 나눌 수 있도록 공유하려고 합니다. 어려운 내용보다는 최대한 알기 쉽게 정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부족하더라고 많은 것을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갱년기 불명증 치료 방법,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갱년기란?

2. 갱년기 불면증 치료 방법

3. 갱년기 불면증에 좋은 음식


 

 

 

 

갱년기란?

갱년기란 여성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난소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정상적인 여성 호르몬 생산에 문제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노화된 난소로 인한 질병이 아니라 신체의 자연스러운 변화입니다.​ ​ ​ ​ ​ ​ ​​​​​​​​​​​​​ 개인에 따라 다양한 심신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호르몬 분비의 급격한 변화로 인한 갱년기 증상은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 중 만성 수면장애는 신체적 문제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지속할 경우 다양한 갱년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정기적인 관리를 통해 증상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년기 불면증 치료 방법

1. 운동

이건 말해 뭐해?라는 생각이지만 운동 만큼 좋은 건 없는거 같습니다. 건강에는 필수죠.

 

​ 첫번째로는 낮 시간 동안 꾸준 하게 운동을 해주는 것인데요. ​ ​ 낮 시간대를 활용하여 햇볕을 쬐주면 뇌의 시상하부 중추에 위치해 있는 세로토닌의 분비 가 촉진되어 집니다. ​ ​ 이러한 세로토닌은 안정감과 행복감 등의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해줌으로써 정상적인 수면패턴을 갖는데 도움을 줄수가 있습니다. ​ ​ 따라서 낮 시간대에 꾸준히 햇볕을 쬐면서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잠들기 3시간 전에 끝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 하겠습니다. ​ ​ 또한 잠이들기전 샤워나 반신 욕을 통해서 몸에 쌓여있는 피로와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2. 규칙적은 수면 패턴

폐경기로 인한 불면증이 지속된다면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이 불규칙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수면 시간이 일정하지 않더라도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 ​ ​특히 휴일에는 누적된 피로로 인해 강제로 잠이 들 수 있어 기상 시간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면 장애가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피로 해소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적당한 낮잠을 낮잠을 자는 것으로 수면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30분 이상의 낮잠은 수면 패턴을 방해하여 갱년기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커피 줄이기 (카페일 줄이기)

 

갱년기의 증상이 나타나면 여성호르몬의 분비에 변화가 생기면서 만성피로 및 무기력 증 등의 원인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불러올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고자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나 음료 등을 과잉 섭취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도한 카페인의 섭취는 오히려 각성 효과를 더욱 증폭시 켜 수면장애를 더욱 심하게 만드 는 요인이 됩니다. ​ ​ 또한 과도한 카페인의 섭취는 몸안에 칼슘 배출을 촉진시켜 갱년기 시기의 또 다른 문제라고 할수있는 골다공증의 발병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 ​ 따라서 카페인 함유량이 높은 홍차, 초콜릿, 에너지음료 등의 섭취를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

 4. 알콜 의존 자제, 술 줄이기

어떤 사람들은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 술을 마십니다. 자기 전에 술을 마시면 깨어있을 때 생성되는 알파파가 자극되어 수면의 질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또한 지속적인 음주 습관은 수면 무호흡증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여 폭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음하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 불면증 극복 방법. ​제가 제시한 정보가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갱년기 불면증에 좋은 음식

과일과 채소, 견과류 같은 음식을 많이 먹으면 불면증을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웨인 주립 대학교 등의 연구진은 갱년기 여성 77,860명을 대상으로 불면증이 있는지, 있다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평소 무슨 음식을, 얼마나 자주 먹는지 등을 조사했다.

3년여에 걸친 추적 관찰 끝에 연구진은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을 주로 섭취하는 이들은 불면증을 겪을 확률이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혈당 지수가 낮은 음식이란 소화 시간이 긴 음식, 흡수된 다음에는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낮추거나, 높이더라도 그 속도가 느린 음식을 가리킨다. 야채, 견과류, 통곡물, 유제품 등이 거기 속한다.

 

 

 

 

 

지금까지 갱년기 불명증 치료 방법, 좋은 음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