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콩나물 효능, 칼로리, 영양성분

by 봄이네엄마 2023. 6. 21.
반응형

 

콩나물은 다양한 영양성분을 많이 포함한 건강식품입니다.

씨에 축적된 전분이나 지방, 단백질 등 잠재적인 영양소가 가수분해 되는데요.

콩나물이 되는 단계에서 에너지를 방출하면서 세포와 조직을 만들어 성장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하는 과정에서 지금까지 포함되지 않았던 새로운 영양소가 합성되는 것입니다.

 

 

반응형

 

1. 콩나물 칼로리

콩나물의 칼로리는 다른 야채와 비교시 매우낮은 편에 속하는데요.

게다가 삶거나 가열하더라도 칼로리에 변화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콩나물은 봉지당 약 200g 정도 들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1봉지당 콩나물의 칼로리는 약 30kcal, 탄수화물은 2.6g 정도라 할수 있습니다.콩나물의 칼로리는 다른 야채와 비교시 매우낮은 편에 속하는데요.

게다가 삶거나 가열하더라도 칼로리에 변화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콩나물은 봉지당 약 200g 정도 들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2. 콩나물 효능 및 영양성분

단백질

콩나물은 콩류의 씨앗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다른 야채에 비해 양질의 단백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종 상태에는 포함되지 않은 비타민 C가 발아 후에는 약5배가 되고, 비타민 B2도 3배로 증가하게 되는데요.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이 우수하고, 비타민 B는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꾸는데 도움을 주는 영양 성분입니다.

 

칼륨

칼륨은 미네랄의 일종으로 혈액 순환을 원할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피로 물질의 배출을 촉진하고, 심장 기능과 근육 기능을 조정하여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슘

칼슘은 치아와 뼈 형성에 필요하며, 매일 필요한 양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이섬유

식이섬유는 장을 깨끗하게 하고, 자율 신경의 밸런스를 정돈해 주는데요.

콩나물에는 현대인의 식생활에서는 부족하기 쉬운 식이 섬유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엽산

엽산은 피부를 젊게 유지하고, 적혈구와 세포의 신생에 꼭 필요한 영양소인데요.
​               
정상적인 발육에도 필요하고, 임산부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영양성분 중 하나입니다.

 

아스파르트산

아스파르트산은 콩나물 이외에도 대두 등의 콩류, 아스파라거스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인데요.
 ​
 스태미너를 유지시켜주는 영양소로, 스포츠 음료에도 포함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4. 콩나물 효능과 영양성분

다이어트 효과

콩나물에는 특히 단백질이 풍부하게 포함되어있는데요.
 ​
 대두 단백질에는 체지방의 연소를 촉진하고, 축적을 억제합니다.
 ​
 또한, 대두가 가진 사포닌은 지질 대사의 개선과 비만의 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
 콩나물은 저칼로리 식품으로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칼륨이 체내의 여분의 수분과 염분을 배출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효과

아스파르트산은 신진대사를 높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윤기있는 아름다운 피부로 만들어 줍니다.
 ​
 또한, 대두 콩나물에는 콩나물이 되는 과정에서 비타민 C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
 피부 미용에 빠질수 없는 비타민 C는 콜라겐의 생성을 돕고, 자외선에 의한 멜라닌의 침착을 억제합니다.
 ​
 이로인해 기미나 주근깨를 막아주어 피부 미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부 회복 효과

콩나물에는 젖산을 분해 한다고 알려진 비타민 B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피로 회복 효과를 기대할수 있는데요.
 ​
 몸이 피곤한 분들이라면 매일 식사에 콩나물 음식을 도입해 보는 것도 좋은방법이 될 것같네요.
 ​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과

콩나물에는 아밀라아제 또는 디아스타아제라고 불리는 소화 효소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
 콩이 발아하는 과정에서 증가하게 되는 영양소라 할수 있습니다.
 ​
 아밀라아제는 음식의 소화를 돕고, 장내 환경을 정돈해 위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또한 장을 깨긋하게 만들어 주는 식이 섬유가 포함되어, 변비 해소에 효과적이라 할수 있답니다.

 

근육과 머리카락 유지효과

단백질은 근육과 머리카락, 손톱, 피부, 면역 물질 등을 만들어내는 주성분입니다.
 ​
 콩으로 만든 콩나물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어 근육과 머리카락을 정상으로 유지시켜 줍니다.
 ​
 또한, 효소와 호르몬을 생산하는 능력을 높이거나 내장된 기능을 활발하게 해준다고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