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작두콩차 효능, 효과 마시는 법, 먹는 법

by 봄이네엄마 2023. 3.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꿀팁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하여 포스팅을 하고 있는 봄이네 엄마입니다. 저만 알고 있는 것보다 여러 사람들이 많은 혜택을 나눌 수 있도록 공유하려고 합니다. 어려운 내용보다는 최대한 알기 쉽게 정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부족하더라고 많은 것을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작두콩차 효능, 효과 마시는 법,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작두콩이란?

2.  효과

3. 먹는법


 

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릴 만큼 단백질 성분이 많아서 각광받고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중에서도 작두콩은 우리가 잘 아는 콩과는 다르게 영양성분이나 효능이 조금 다르긴 한데요. 이런 작두콩을 차로 우려내서 먹으면 건강에 도움 된다는 정보가 있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작두콩차 효능 성분 먹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1. 작두콩이란 ? 

작두콩은 콩과에 속한 한해살이 덩굴 식물입니다. 원산지는 열대성 기후대 아시아 또는 아프리카 일대가 원산지입니다. 작두콩은 생긴 게 작두처럼 생겨서 생긴 이름인데요, 동화에서 나오는 잭과 콩나무에 나오는 그 콩나무가 작두콩 나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성장 속도도 빠를 뿐만 아니라 줄기가 10m 이상 자라는 경우도 있어서 성장력이 대단합니다.

 

2. 작두콩 효능, 효과

작두콩은 예로부터 약재로도 사용했고, 특히 비염, 감기 같은 계절성 알레르기 질환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효능이 나타나는 이유가 바로 항산화 성분, 비타민 C 등 항염이나 소염 작용을 하기 때문인데요. 이외에도 여러 가지 효능이 많아서 아래를 참고하시면 한눈에 알아보기 쉬울 겁니다.

  •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 혈압 안정에 도움
  •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폴리페놀 성분 덕분에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 방지
  • 다양한 비타민으로 면역력을 높여주어 감기나 비염 예방에 효과
  • 항암 작용
  • 장 건강을 도와 변비를 개선함
  •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항산화 성분 덕분에 천연 항염이나 소염제 역할을 하기도 함

01. 항암 작용

첫 번째로는 항암을 돕습니다. 작두콩에는 콘카나발린A라는 성분이 풍부한데요. 해당 성분은 특수 단백질 면역 성분으로써 체내 암세포들의 변환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매일 암세포가 생성되는데요. 이들이 전이가 되기전에 억제함으로써 질병으로 발전되지 않는 것이죠. 콘카나발린A는 이러한 암세포 전이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02. 비염 개선

두 번째로는 비염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환절기에 속하는 3~4월, 9~10월에 비염이 가장 많이 활성화 됩니다. 작두콩의 히스티딘 성분은 축농증과 관련된 코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사폰니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염증을 완화하고, 코 점막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03. 소화 기능 개선

세 번째로는 소화를 돕습니다. 작두콩에는 풍부한 단백질 만큼이나 식이섬유도 풍부한대요.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수분을 흡수함으로써 배출되고, 배출될 때 변을 밀어내기 때문에 변비를 개선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04. 눈 건강

이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많지만, 마지막으로 알아볼 것은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른 콩에 비해서 유독 비타민B가 풍부한 작두콩은 눈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B의 경우 전반적인 신체 피로를 개선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마시는법

작두콩차를 마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건조된 작두콩을 마른 프라이팬에 3-5분정도 볶아 준 뒤,

티백에 넣어 차로 끓여 드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작두콩차 효능, 효과 마시는 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