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오피스텔 관리비 많이 나온 이유

by 봄이네엄마 2022. 10.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부동산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하여 포스팅을 하고 있는 봄이네 엄마입니다. 저만 알고 있는 것보다 여러 사람들이 많은 혜택을 나눌 수 있도록 공유하려고 합니다. 어려운 내용보다는 최대한 알기 쉽게 정리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니까요. 부족하더라고 많은 것을 얻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부동산 정책, 정보는 시간이 생명인 거 같더라고요. 조금만 늦거나 예전 정보를 알고 진행하면 큰 손실이 발생하거나 난감한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최신 정보를 꼭 알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오피스텔 관리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차이

2.  분양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 차이

3. 세대수의 차이

4. 관리비의 투명성 차이

5. 관리 주체


 

 

오피스텔이 입지와 생활하기가 좋은 점은 있지만 평수에 비해서 관리비가 너무 비싸죠.

그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차이

 

오피스텔 : 건축법 (집합건물)

 

아파트 : 주택법 (공동주택)

 

 

아파트의 경우 공동주택으로 분류되어 주택법을 따라가지만 오피스텔은 집합건물에 속하고 있기 때문에 건축법을 따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주거 생활이 가능한 같은 부동산 같지만 주택법과 건축법으로 나뉘기때문에 취득세 등 세금 비율이 다름니다. 

 

 

분양면적, 전용면적, 공용면적 차이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전용면적과 공용면적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아파트는 전용이 크고 공용면적이 작습니다. 

오피스텔은 반대로 전용이 작고 공용면적이 작습니다. 

 

만약에 같은 분양면적이더라고 실제 사용하는 공간인 전용면적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체감으로는 많이 차이 날 것입니다. 

세대수의 차이

 

아시겠지만 아파트는 세대수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용관리비의 부담이 덜하지요. 

그래서 한국 사람들은 대단지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관리비의 투명성 차이

아파트의 경우

 : 관리비 체계에 대한 감사 및 회계가 투명하고 입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 관리비 체계가 불투명하고 입주민의 대응 및 참여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리비가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리하는 분들이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하여 꼼수를 부리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관리 주체

 

아파트

: 아파트는 과반이상이 입주 시 공동주택관리법에 의거 입주자 대표회의를 만들고 각 동대표를 선출합니다. 이러한 동대표들은 입주민들의 관리비가 투명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여부를 체크하고 문제 발생시 회의 등을 통해 해당 문제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파트 관리를 담당하는 관리주체를 선정할 때에도 입찰과 입주민 대표회의를 통해 선정하기 때문에 정말 일 잘하고 투명하게 운영하는 관리주체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입주민이 회계장부열람을 희망할 때에는 보여줘야하구요.

 

오피스텔 

: 반면 오피스텔의 경우 보통 시행사나 시공사가 입주 전 관리단을 선별하고 관리를 맡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연히 입주자의 논의를 통해 결정된 것이 아닌 주체측에서 선별한 것이기 때문에 관리비가 어떻게 운영되는지는 정확하고 투명하게 알기는 어렵습니다. (다 그런 것은 아님)

물론 오피스텔도 소유자의 과반 이상이 모여 집회를 거치면 관리인을 선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피스텔은 아파트와 비교하면 실소유자가 거주하기보다는 보통 월세나 전세를 내고 거주하는 임차인들이 많기 때문에 실상 소유자, 즉 집주인의 집회참석률이 높지 않다는게 함정입니다. 

매달 관리비를 내는 임차인은 집회 참석의 권한이 없고, 집회참석의 권한이 있는 오피스텔 집주인은 어차피 관리비는 임차인이 내기 때문에 무리해서 집회참석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회계장부 열람권한도 오피스텔은 입주민이 열람 요청시 이에 대한 의무사항이 없기 때문에 보여달라고 해도 보여주지 않는다는 점도 문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좋은 오피스텔 찾는 방법

1. 대단지 오피스텔

2. 전용율이 높은 오피스텔

3. 커뮤니티 시설이 적은 곳

(이것을 저렴한 오피스텔을 찾고 관리비도 적게나가는 곳을 찾는 것에 한하여, 투자목적이라면 다르게 접근 해야함.)

 

이정도만 알아도 오피스텔 찾을때 도움이 만히 될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오피스텔 관리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